close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ART





♥♡공업디자인 工業設計


학과소개 공업디자이너의 양성을 위하여 디자인 원리에 대한 이해와 방법론을 터득하고 창의력과 표현 기술의 습득 및 체계적 학습에 의한 연구 등으로 인간에게 바람직한 환경을 형성하는 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학과이다. 공업디자인은 우리가 사용하는 수많은 공산품을 보다 기능적이고 체계적으로 디자인하는 중요한 분야이다. 뿐만 아니라 제품과 제품시스템 및 그 환경을 발전시키는 것 또한 공업디자인에 포함된다.

이렇게 포괄적인 공업디자인을 세분화하면 제품디자인, 자동차를 포함한 운송기기디자인, 환경디자인으로 나눌 수 있다. 어떠한 형태로 표현되건 공업디자인은 인간 생활의 질을 높여주는 궁극적인 목적에는 변함이 없다. 인간과 호흡하는 제품과 운송기기디자인, 인간을 감싸안는 환경디자인, 이 모두 인간을 위한 디자인이다.

졸업후 진로 제품디자인, 가구디자인, 자동차디자인관련 연구소, 환경디자인, 실내디자인, 디스플레이디자 인, 무대디자인, 전시디자인, 영화의 특수효과 분야로 진출할 수 있으며 컴퓨터를 이용한 3D그래픽디자인, 멀티미디어디자인, 컴퓨터애니메이션도 공업디자인을 전공하고 활약할 수 있는 분야이다.



♥♡동양화과 東洋繪畫

학과소개 동양화과는 동양화 전반에 관한 광범위한 지식과 회화 이념 및 표현방법을 습득케 하여 자유롭고도 풍부한 창의력을 길러줌으로써 회화를 통한 인격 함양과 창조적 생활을 영위하게 하며, 나아가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유능한 화가, 미술교육자를 양성한다. 보통 회화과라고 통합해서 부르는 학교도 있고, 서양화과와 동양화과로 분류해서 전공 교육을 시키는 학교도 있다.

화론이나 화법이 본질적으로 서구의 것과 달라 묵과 운필에 의한 담담하고 고아한 경지의 세계로 단순한 자연의 경지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작가의 심성이나 정신에 의해 무한한 신비의 세계를 펼칠 수 있다는 것이 동양화의 가장 큰 매력이다.

대학에서는 사군자나 한문에서부터 서양미술사,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과목을 배우게 된다. 작품 성향에 있어서는 영역이나 장르 자체가 파괴되는 추세를 보이며, 단순 회화 작업에서부터 설치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동양화 중에서도 한국화의 지식과 회화 이념 및 표현 방법을 습득케 하여 자유롭고도 풍부한 창의력을 길러줌으로써, 회화를 통한 인격 함양과 창조적 생활을 영위하게 하는 동시에 전통적인 우리 회화의 맥을 이어갈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졸업후 진로 교사, 교수, 화가, 미술학원 운영, 기업체 홍보부, 방송국 미술부, 시각이나 광고, 출판부 편집디자이너, 취업의 경우 순수 미술을 전공했기 때문에 감각과 감상적인 측면에서 오히려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화랑큐레이터, 각 학교 교·강사 및 학원운영, 기타 미술전문인이 있다.



♥♡사진영상학 攝影影像

학과소개 사진 전문 직업 예술인을 양성하고 상업 사진, 예술 사진 분야뿐만 아니라 취업을 위한 각종 분야에 걸쳐 창의력 있는 실기 능력 배양, 현대 산업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 사진인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주요교육내용 사진 개론, 사진 기초 실기, 영상학, 촬영 기법, 영상 실기, 색채학, 광고 사진, 상업 사진, 사진 미학 등

졸업후 진로 방송국 카메라기자, 출판 언론계통의 사진기자, 기업체 홍보실, 기획실 및 스튜디오, 코디네이터, 광고대행사, 카메라 생산업체, 대형사진 현상업체, 컴퓨터 소프트웨어, 영화제작사, 유학, 대학원 진학 등



프리즘입시연구회



♥♡금속공예 金屬工藝

학과소개 보석. 금속공예학과 하면 제일 먼저 유리 진열장에 진열되어 있는 목걸이, 팔지, 귀걸이, 반지 등 귀금속을 떠올린다. 하지만 금속공예학과에서는 이처럼 단순히 귀금속에 대해서만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생활 주변을 아름답게 장식하는 인테리어 소품을 비롯한 생활용품, 조소과의 성격을 띤 조각 작품에 이르기까지 그 크기와 모양이 다양한 작품을 접하게 된다. 요즘은 생활 용기나 주방 용품까지 그 영역이 점점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금속공예과의 목표는 귀금속과 비금속 보석을 소재로 한 생활 용품을 창작하는데 있어 기능과 미적 가치를 함께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며 과학적 분석과 기법 탐구 및 창조적인 조형 능력을 가진 금속공예가를 양성하는 데 있다. 단순한 장식품을 만드는 공예가가 아니라 창조적인 금속 디자이너로 키우는 데 있다.

금속공예는 재료나 용도에 구애받지 않고 작가의 의도대로 그 내용과 표현방식을 정할 수 있는 순수 금속공예와 실용성과 생산성을 지향하는 산업금속공예가 있다

졸업후 진로 보석디자이너, 인테리어 소품 디자이너, 장신구 디자이너, 보석 감정사, 작가, 공방, 장신구 업체, 가방디자인, 구두디자인, 조명디자인 등



♥♡무대디자인 舞台設計

학과소개 무대디자인은 연극, 무용과 같은 공연예술에서 무대의 환경을 공연과 적합하게 만드는 디자인 작업이다.

즉 무대에서 시각적인 역할을 하는 장치, 조명, 의상, 분장을 포괄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최근 매체예술의 성장과 함께 TV와 영화, 연극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벤트 행사의 활성화로 무대디자인은 더욱 각광받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따라서 대학에서도 무대디자인 또는 공간연출 전문인력을 키우기 위해 관련전공을 속속 개설하고 있다.

최근 도예과에서는 전통도예의 계승과 현대도예의 창조라는 목표아래 일반 도예관련 교 과목이외에 컴퓨터를 교육함으로서 도자공예의 새로운 기법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다

졸업후 진로 연극, 무용, 오페라와 같은 공연무대의 무대나 의상, 조명디자인 분야에서 디자이너나 기술자로 일할 수 있으며, 영화나 TV미술의 미술감독, 혹은 세트디자이너, 제작기술자로 활동하게 된다. 또한 이벤트나 산업쇼, 오락공원 등의 디자이너, 코디네이터, 스타일리스트로서의 활동도 가능하다. 무대디자인학과에서는 컴퓨터를 도구로 사용하는 교육과정이 있기 때문에 컴퓨터디자인업계, 이벤트회하에서도 일할 수 있다.



♥♡공예디자인 工藝設計

학과소개 금속공예와 도자공예를 전공으로 하는 전통적인 공예 문화를 계승함은 물론,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금속공예에서는 금속세공, 금속제품, 환경조경등을 도자공예에서는 도예, 제품도자, 환경도예 등의 과목을 개설하여 이론과 재료 및 실험을 통하여 실기 교육을 병행한다. 따라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여 문화적 실체를 창조해감으로써 예술적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주요교육내용 금속공예기법, 도자공예기법, 렌더링, 재료기법, 조형연습, 조형연구, 공예사, 금속공예, 금속세공, 제품금속, 시유 및 소성, 제품도자, 금속조형, 도자조형, 금속표면처리, 공예론, 도자재료 및 실험, 실내디자인, 현대공예론, 도자세미나, 금속세미나

졸업후 진로 개인 공방 및 인테리어 회사 등 설립, 운영하여 아름다움과 실용성을 겸비한 생활 환경의 창조자로서 활동할 수 있다.







프리즘입시연구회



♥♡만화예술 漫畫藝術

학과소개 90년, 공주전문대에 만화예술과가 설치된 것이 우리나라 최초. 최근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이 첨단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받으면서 전국에 만화 관련학과 설치가 늘고 있는 것이 미술계열에서 눈에 띄는 추세이다.

만화 관련 학과에서는 만화 영화예술에 대한 학문적 이론과 만화영화 창작의 표현기법을 습득할 수 있으며 특히 일러스트레이션(출판미술), 애니메이션(만화영화), 카툰, 컴퓨터그래픽을 중점적으로 배운다.

최근에는 컴퓨터, 영화 , TV 등 각 미디어와 관련된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고 있는 추세이다.

기본적으로 인체데생이나 해부 학 등 인체의 특성을 포착하는 감각을 갖고 있어야 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졸업후 진로 만화예술가(Illustrator, Cartoonist, Animator), 도서출판, 신문방송, 기업체 홍보, 만화영화, 무대미술, 전통문화, 기타 예술업무 분야 등에서 작가활동과 취업이 가능하다.

이밖에도 만화와 관련된 모든 분야에 진출하는데, 멀티미디어 디자이너, 게임, 캐릭터 디자인 등 무궁무진하다.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각광을 받는 최신 정보전달 매체를 이용한 응용 예술이기 때문에 전망이 매우 밝다.



♥♡시각디자인 視覺設計

학과소개 시각디자인이란 정보화 사회에서 시각을 통하여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디자인이다. 인쇄매체와 영상매체가 발달한 현대사회는 시각적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시각디자인은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으며 급속도로 그 범위가 광범위해지고 있다. 즉 초기에 평면적인 인쇄매체에 의존했던 것과 달리 TV, 컴퓨터의 등장에 힘입어 영상매체에 의한 컴퓨터 그래픽, 전시회 박람회 같은 입체공간의 이미지 관리를 위한 시각 전달 영역까지 그 범위가 확대된 것이다. 시각디자인과는 크게 그래픽디자인과 영상디자인으로 나눌 수 있다. 그래픽디자인은 우리가 접하는 신문, 잡지, 포스터, 팜플렛, 포장 등과 같이 인쇄에 의한 프로세서를 통하여 제작되고 정보를 취급하는 인쇄매체의 디자인을 말하며, 영상디자인은 컴퓨터그래픽 등의 영상과 비디오, 영화 애니메이션 등 주로 영화기구와 재생장치를 매개로 하여 정보 전달을 취급하는 영상매체디자인을 말한다.

졸업후 진로 광고디자이너, 포장디자이너, 영상디자이너, 아트디렉터 편집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컴퓨터그래픽디자이너나 CD-ROM 제작, 웹 디자이너 및 애니메이터 이밖에 교직이나 디스플레이디자이너 인테리어디자이너, 팬시 및 캐릭터 디자이너 등이 시각디자인 전공자들이 가질 수 있는 직업이다.



♥♡의상디자인 服裝設計

학과소개 기본적으로 직물, 가죽, 금속, 비닐 등 여러 가지 소재를 가지고 우리가 입을 수 있는 옷을 만드는 전 과정을 말한다. 그럼 옷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옷은 단순히 실태를 가리고 보호하는 일차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역할에 상응하는 자신의 위치와 입장을 표현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오늘날 의상디자인은 인간의 미적 욕구를 가장 먼저 표현해내는 분야로서 인간생활과 한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렇듯 옷이 가지는 의미는 생각처럼 단순하지 않은데 이러한 모든 의미들을 포괄하여 학문화한 것이 의상디자인학이다.

의상디자인과는 이렇게 우리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는 의상의 문화적 가치와 학문의 영역을 비롯해 의상디자인의 실무를 배우는 곳이다. 최근 패션계 역시 경기침체의 영향을 받고 있지만 사람이 살아가는데 가장 기본적인 요소인 옷에 대한 관심은 인류가 존재하는 한 변하지 않을 것이다. 더구나 패션이 하나의 거대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등장하면서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의상을 하나의 예술분야로 인정하는 움직임도 일고 있어 의상디자인의 전망은 밝다.

기초실기 의상디자인과에서는 의상디자인뿐만 아니라 패션기획, 특수소재개발, 스타일링, 공간연출 에 이르는 디자인 전 과정의 총체적인 체험을 통해 현대사회에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무한한 개발과 발전가 능성을 지닌 의상디자인 분야의 전문 인력을 키워내고 있다.

졸업후 진로 졸업한 후 가장 많은 진출을 보이는 분야는 패션디자이너와 패션디스플에리어, 스타일리스트, 칼라리스트, 머천다이저, 의상코디네이터 등이다. 이밖에 복식디자인 교육계나 학계에 몸담을 수 있고 개성적인 소질을 살려 영화, 연극 방송국의 의상을 담당하기도 한다. 또한 최근의 토탈디자인 개념의 흐름으로 액세서리디자이너, 모자디자이너, 가방디자이너 등이 직업의 한 분야로 생겨났다



♥♡서양화 西洋畫

학과소개 서양화라는 개념은 동양화라는 전통적인 회화개념의 반대적인 의미로서 사용되었던 회화의 장르를 말한다. 하지만 현대의 회화장르는 그 경계를 구분한다는 것 자체가 모호해지고 있기 때문에 굳이 유화나 수채화라는 의미로만 서양화를 생각하면 곤란하다. 하지만 표현양식, 재료, 기법에 있어서는 기본적으로 서구의 전통을 바탕으로 재창출되고 재해석되며, 모든 시각예술의 기초분야로서 사물에 대한 정확한 미적인 이해와 관찰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그에 따른 회화기법들을 개성 있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교육대상과 표현양식, 재료, 기법에 있어서도 구상, 비구상에 이르는 모든 형식을 익히고 회화의 전통성과 오늘의 현대성을 진취적으로 조화시켜 뿌리가 있는 새로운 현대미술을 공부하여 순수예술가 또는 전문인력으로 다듬어지게 된다.

졸업후 진로 전업작가, 대학교수, 초. 중. 고등학교 교사, 미술학원 강사, 대학원진학 및 유학, 미술평론가, 화랑의 전시를 기획하는 큐레이터, 방송국의 미술부, 신문사나 잡지사의 미술부기자, 기업체의 홍보실, 그래픽 디자이너, 출한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션, 무대디자인, 애니메이션 작가, 인테리어디자인 등 미술에 관련된 모든 전문직에서 활동할 수 있다.



♥♡가구디자인 家具設計

학과소개 현재 가구디자인에 따른 자기연출 욕구는 사회발달과 함께 증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사람들은 개성적 생활과 상품을 원하게 되고 단순히 기능적인 성격의 제품이나 양적인 개념에 싫증을 내게 되었다. 이에 구상한 형태의 원초적인 미와 우아한 단순성에 가구의 기능, 효율, 생산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미학으로 가구디자인 활동을 지도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주요 교과목 한국미술사/ 생활과 기술/ 디자인의 이해/ 색채론/ 기초평면디자인/ 기초입체디자인/ 조소/ 서양미술사/ 사진실기/ 가구디자인/ 목칠조형/ 한국공예론/ 판화기법/ 목칠조형/ 디스플레이

졸업후 진로 인테리어회사, 백화점디스플레이, 인테리어실, 가구디자인연구실, 프리랜서로 진출한다



♥♡환경디자인 環境設計

학과소개 실내디자인, 공간연출디자인 전공으로 학과를 운영하며 실내디자인의 경우 인간이 생활하는데 편안하고 효율적이며 안전하고 아름다운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쌓도록 유도하며, 공간연출디자인은 공간을 시각화하고 현대의 사상과 정신을 반영하면서 인간의 생활을 풍부하게 하는 환경창조에 테마를 두고 구성력, 창조력을 습득하도록 교육한다. 가속화되는 산업발전과 더불어 지구환경이 점차 비인간화되어 가는 세계의 추세 속에서 새롭게 인식되고 있는 분야가 환경디자인이다. 따라서 대학에서도 인간의 삶에 적합한 새로운 미학적 구도를 창출하는 환경 디자인과가 생겨나고 있는데 환경디자인과의 교육목표는 그동안 공학으로만 인식하던 건축디자인, 도시조경 디자인 등의 환경과학분야를 미학적으로 접근하여 인간과 환경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환경디자 인과에서는 건축디자인과 도시 및 조경디자인, 실내건축디자인 등의 분야의 교육을 통해 공간 디자인 영역 의 보다 밀도 높은 교육을 이루어지고 있다.

주요교육내용 기초제도, 환경디자인, 환경디자인 세미나, 표현기법, 도시환경론, 조경계획론, 기초디자인, 사진학, 모형제작, 실내조경, CAD, 재료 및 시공, 교통환경론, 색채계획

졸업후 진로 실내디자인의 경우 건축사무소, 인테리어 분야로 공간연출디자인의 경우 이벤트 회사, 컴퓨터디자인회사, 백화점 및 개인업체 영화관련업체, 방송국 및 CATV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프리즘입시연구회



♥♡도자디자인 陶瓷設計

학과소개 도자기 공예 분야에서도 과거의 단순한 제조 기술만이 아닌 철저한 이론을 바탕에 두고 디자인개발과 생산기법의 연구 등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본 학과에서도 도자기 제조 이론, 디자인, 제작실기에 중점을 두고 교과 과정을 편성하였다. 과거의 우리 조상들이 이룬 찬란했던 도자 문화를 얻고 21세기 한국의도자기를 세계의 도자기로 창조해낼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최근 도예과에서는 전통도예의 계승과 현대도예의 창조라는 목표아래 일반 도예관련 교 과목이외에 컴퓨터를 교육함으로서 도자공예의 새로운 기법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다

졸업후 진로 도예작가, 유리공예가, 도예연구소 연구원, 요업디자이너, 공방운영, 산업도자 생산자, 제품디자이너, 완구디자이너, 방송국이나 영화의 소품제작, 무대디자이너, 인테리어소품생산자, 문양디자이너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광고디자인 廣告設計

광고디자인이란 인쇄광고, 영상, 라디오CM 등 모든 매체의 광고를 디자인하는 작업이다. 주업 무는 소비자가 이해할 수 있는 설득력 있는 그림을 그리는 것이지만 기획력이 따라줘야 하고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알아야 하며 전략적인 면이나 마케팅 전반에 있어 플래너 기질이 있어야 한다. 즉 미술뿐만 아니라 아이디어부터 카피나 진행까지도 디자이너가 해야할 일이다. 광고는 놀라움이다. 다른 광고와의 차별화가 필수다. 그런 아이디어를 위해 끝없이 노력하는 것이고 광고디자이너의 생명이 바로 그것이다.

학과소개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지식을 갖춘 유능한 광고디자이너를 양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미술사, 광고학, 색채학, 마케팅, 심리학, 디자이론, 사직학, 광고조사론, 매스컴론을 중심으로 한 이론과 표현기법, 기초디자인, 기초조형, 문자디자인, 인쇄의 광고디자인, 컴퓨터그래픽, 업체광고디자인, 세일즈 프로모션등의 실기를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광고를 제작할 수 있는 유능한 광고디자인으로서 자질과 능력을 갖춘 전문인의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

졸업후 진로 광고대행사, 광고기획 사무실, 각 업체의 홍보 및 디자인실, 그래픽 디자이너, 에디토리얼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카피라이터



♥♡멀티영상디자인 媒體影像設計

학과소개 멀티미디어는 동화상과 정지화상, 음성, 문자 등 다양한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해 자유자재로 다루는 기술이나, 하나의 시스템에서 둘 이상의 미디어를 사용해 정보를 획득하는 매체로 정의되며 영상은 렌즈를 투과한 사진이나 영화, 비디오부터 컴퓨터그래픽, 애니메이션, 영상 속의 음악까지 포함한다. 이 분야에서 디자이너는 인간과 컴퓨터간의 약속을 디자인하는 일을 맡거나 눈에 보이는 이미지와 상상 속의 이미지 전체를 영상(사진. 영화. 비디오, 컴퓨터 그래픽과 3D애니메이션, 영상제작과 편집 등의 교육을 통해 졸업 후에 멀티미디어 혹은 영상분야의 전문인력으로 당당하게 커갈 수 있다.

멀티미디어 창작 전공은 컴퓨터 그래픽을 중심으로 사진, 방송, 영화, 비디오, 게임, 인터넷 등의 영상매체를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이해함으로써 시작된다. 필요로 하는 정보를 평가하여 선택하고 개발하며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디자인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한다.

졸업후 진로 졸업후에는 공중파 방송국과 지방 민영방송국, 케이블 TV등에서 일할 수 있고 영상기획사무실, 영상스튜디오에서 영상디자이너로 꿈을 펼칠 수 있다. 또한 광고디자이너, CD-ROM 타이틀제작자, 웹디자이너, 스크린디자이너, 신문사나 잡지사의 편집디자이너 등 진출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프리즘입시연구회



♥♡섬유공예 織品工藝

학과소개 옷을 비롯해 식탁을 덮고 있는 식탁보, 수건, 스카프, 넥타이, 쿠션, 커튼 등 섬유로 만들어진 모든 것은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또한 섬유로 된 것은 섬유디자인의 영역인 만큼 섬유디자이너는 실생활과 무척 가까운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섬유공예과에서는 국제경쟁력에 대응할 수 있는 신소재의 섬유 개발과 세계의 첨단적인 섬유디자인을 주도할 만한 전문적인 지도자를 배출하려는 목적으로 섬유 원료의 생산과 제조, 섬유디자인에 대한 전 과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가르친다. 전문적인 지식과 예술적인 역량을 가진,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섬유계의 전문 인력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는 것이다.

섬유디자인은 전통적인 자수미술의 계승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조형성을 추구하는데 시대적 추이에 따라 자수미술을 보다 넓은 예술 영역으로 이끌고 직조, 염색, 매듭 등의 이론과 작품의 조형적 추구를 더욱 강화하여 섬유예술에 내재하는 심미적 창의성을 기르도록 한다. 또한 진취적이고도 창조적 자질을 갖춘 섬유디자이너 양성을 위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섬유디자이너로서의 사회적 역할에 관련된 제반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대안을 연구하는 것도 섬유공예과의 또 다른 당면 과제라 할 수 있다.

졸업후 진로 섬유관련 디자인, 의류관련 디자인, 섬유 무역회사, 벽지디자인, 인테리어 회사, 팬시용품업체, 백화점, 디스플레이어, 코디네이터, 스타일리스트, 패턴디자인, 교수 등

스타일리스트: 패션을 기획할 때 어떤 분위기를 연출할까 에 대해 실제적인 구도를 설정하는 사람을 말한다. 대부분 의상디자인을 전공한 사람이 많이 하지만 섬유디자인을 전공한 사람도 진출하는 분야이다.



♥♡실내디자인 室內設計

학과소개 실내디자인이란 인간이 생활하는데 쾌적하고 효율적이며 아름다운 공간을 창조하는 일이다. 실내디자인 하면 흔히 레이스 달린 커튼이나, 액자, 가구 등으로 실내를 아기자기하게 꾸미는 것이 전부인 줄 아는데 이건 큰 오해이다. 건물을 지을 때 시멘트 골조를 만든 다음부터는 전부 실내디자인의 범주에 속하게 된다. 따라서 실내. 외를 통틀어 건물 전체에 대한 통합적 안목이 필요한 부분이다.

실내디자인과에서는 인간이 생활하는데 편리하고 아름다운 공간을 만들어 내기 위한 제반요소들을 배우게 된다. 구체적으로 주거공간, 상업공간, 업무공간, 전시공간, 예술공간, 스포츠레저공간 등의 공간디자인과 다양한 공간을 활용하는 디스플레이어 디자인, 건축설계에 관한 이론과 함께 CAD 및 디지털 디자인 미디어의 활용까지 배우게 된다.

실내디자인 전공의 교육목표는 효과적인 교과과정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 실내디자이너를 양성하는 일이다. 다가오는 사회에서는 질 높은 생활문화의 추구와 함께 차별화, 첨단과학화, 정보화의 요구가 증대되고, 동시에 인간 존중의 삶의 가치도 더욱 중요시 될 전망이다. 따라서 실내디자인과는 새로운 생활문화를 창출하기 위한 다각적 요소들을 디자인 해결요소로 인식하고, 창조적 가치로서의 미에 대한 추구와 아울러 기능 및 기술에 대한 연구를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졸업후 진로 인테리어디자인사무실이나 건축설계사무실, 디스플레이어디자인 사무실에서 실내(건축)디자이너로 일할 수 있다. 가구디자이너나 조명디자이너도 가능하며 연극무대, 방송국 등의 무대디자이너나 백화점이나 전문브랜드의 디스플레이어도 실내디자인을 전공하고 진출할 수 있는 분야이다.



♥♡장신구디자인 飾物設計

학과소개 장신구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그대중화에 기여하기 위해 설치된 학과로서, 특히 전통 장신구 문화를 현대에 계승하여 우리 민족의 체질적 특성과 문화적특성을 반영하되, 소재와 형태, 색채, 디자인 기법의 특성화와 다양화를 추구하여 독창적인 장신구 문화를 창달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주요교육내용 도학, 보석디자인, 보석학, 귀금속재료학, 정밀구조, 금세공, 세공, 공예개론, 조형실습, 기초실기, 보석연마, 보석감별, 칠보, 금속표면처리기법, 색채학, 디자인론, 귀금속재료학, 공예론

졸업후 진로 장신구 산업은 현대 사회에서 각광받는 분야이기 때문에 취업 전망이 밝다. 예컨대 공업 및 상업 디자인 분야, 장신구 제작업체와 판매업체에 취업할 수 있다.



♥♡컴퓨터그래픽 電腦圖表(海報)

학과소개 정보화 시대에 그래픽분야는 컴퓨터라는 첨단 테크놀러지와의 결합으로 가히 혁명적인 커뮤니케이션 분야를 전개해 나가고 있다. 컴퓨터그래픽 분야는 디자인의 전반적인 영역, 컨텐츠 기획, 인터랙티브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 영상편집 등의 디지탈영상문화를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시각적 정보매체의 한 분야가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와 변화에 대처하고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인재와 디자이너를 양성하기 위해 본 학과는 시각디자인, 영상디자인, 그리고 인터랙티브 멀티미디어디자인, 인터넷 디자인 등 컴퓨터디자인 조형분야와 아울러 컴퓨터 애니메이션 영역을 공부한다.

적성 및 흥미 첨단미래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컴퓨터디자인 분야는 우선 컴퓨터환경에 친숙하고 컴퓨터를 통한 각종 영상작품을 시연하고 싶은 학생이면 적합하겠다. 컴퓨터그래픽은 디자인의 제영역, 애니메이션, 영상편집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므로 본인이 관심가지는 분야를 전문적으로 공부할 수 있고 졸업후 전공을 구체적으로 살려 취업할 수 있다. 하지만 고도의 기술을 구사할 수 있으려면 많은 훈련이 요구되므로 꼼꼼하고 치밀한 성격, 성실함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졸업후 진로 사회진출 분야로는 방송국, 광고분야, 출판분야, 영상제작분야, 기업체 디자인실, 기획회사 등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미술교육 美術教育

학과소개 미술교육학과는 일반적으로 미술교사의 양성이 주된 목표이다. 물론 회화, 한국화, 조소,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를 전공(한양대 제외)하는 것은 미술학과와 크게 다른 점이 없지만 여기에 별도의 학점이 매겨지는 교육학을 전공하게 되는 것이다.

미술학과에서 주로 배우는 내용 외에 교육심리학, 교육철학, 교생실습 등의 교직과목이 주가 된다.

미술이론 계열에서 보면 미학, 미술사, 미술평론과 창작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첫째 목표이며 실기위주의 교육이기보다는 각 기초 실기 교육을 기반으로 전시계획, 예술경영, 무대미술, 대중 심리학, 보존방법론 및 문화재, 박물관학 등 실기와 이론을 겸비한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졸업 후 교사라는 안정적인 직업을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최근 사범대학 진학 희망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미술교육과의 전형요소에는 면접고사와 적성인성검사를 5% 내외 반영하고 있다.

졸업후 진로 교사로의 진출이 가장 많으며, 이밖에도 일반 기업체나 매스컴 계통의 미술 분야, 순수 창작활동 등에 전념한다. 





arrow
arrow
    全站熱搜

    ekim 發表在 痞客邦 留言(0) 人氣()